경학사

본문 바로가기
경학사
 
경학사 디오라마(경상북도독립기념관). 1911년 유하현 삼원포 마을에서 이상룡 등은 자치기관인 경학사를 설립한다. 경학사는 한인 이주민들의 경제적 기반 마련과 권리를 지켜주는 역할을 했다.

경학사는 1910년대 만주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이다. 1909년 봄 국내의 비밀 항일운동단체인 신민회 간부들이 국내에서의 항일운동의 한계성을 절실히 느끼고, 제2의 독립운동기지를 선정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이회영 일가, 이상룡 일가, 김동삼 일가 등 국내의 독립운동가들이 가산을 정리하여 만주에 독립운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한 기관이다. '경학사취지서'는 “부여의 옛 땅은 눈강(嫩江·송화강 지류)에 달하였은 즉 이곳은 이국의 땅이 아니요, 고구려의 유족들이 발해에 모였은 즉 여기 있는 사람들은 모두 옛 동포들이 아닌가”라고 말하고 있다. 조선 유학자들이 드디어 사대주의의 틀을 깨고 만주를 조상들의 땅이라고 선포한 것이었다. 경학사는 현지인의 옥수수 창고를 빌려 신흥강습소를 여는데, 경학사와 신흥강습소에서 발전한 신흥무관학교는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데 일생을 건 사대부들이 만든 독립운동 근거지였고, 여기에서 수많은 독립군이 양성되었다. 1910년 말부터 1911년 초까지 이시영의 다섯 형제와 이상룡·김창환·이동녕·여준·이탁 등 각 도의 대표적 인사 100여 명이 가족을 거느리고 이주하여 삼원보를 중심으로 토지를 구입,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착수하였다. 1911년 4월 그 곳에 모인 민족지도자들은 삼원보 고산자에서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노천군중대회를 개최하고, 경학사를 설립하면서 다음과 같은 5개 조항을 의결하였다. ① 민단적 자치기관의 성격을 띤 경학사를 조직할 것, ② 전투적인 도의에 입각한 질서와 풍기를 확립할 것, ③ 개농주의에 입각한 생계 방도를 세울 것, ④ 학교를 설립, 주경야독의 신념을 고취할 것, ⑤ 기성 군인과 군관을 재훈련하여 기간 간부로 삼고, 애국 청년을 수용해 국가의 동량 인재를 육성할 것. 경학사는 목적은 병농제를 채택하여 근로정신에 입각, 학술을 연마하고 구국 인재를 양성하여 무장항일투쟁을 전개하는 데 두었다. 그리하여 먼저 황무지를 개간하여 독립운동기지를 마련하고, 부설기관으로 신흥강습소를 설립, 구국 인재를 키우는 데 주력하였다. 경학사는 무엇보다 인재 양성을 중요시하여 1912년 3월 이회영이 전에 구입하여 놓은 통화현 합의하에 학교를 세우고, 유하현 고산자에도 학교를 신축하여 신흥학교의 제3기지를 설치하는 등 교육사업을 확대시켜 나갔다. 이와 같이 사업이 나날이 발전, 국내에서 많은 애국 청년들이 만주로 건너와 활기를 띠었다. 그러나 1912년, 1913년 연이어 한여름인 음력 7월에 뜻하지 않은 서리가 내림으로써 그 동안 가꾸어 놓았던 농작물이 커다란 피해를 입는 등 이와 같은 천재지변으로 운영난에 경학사는 끝내 해산되고 말았는데, 1914년 부민단이 조직되어 사업을 계승함으로써 그 명맥이 이어졌다.
목록

위로이동

Copyright © 2016 by 국무령이상룡기념사업회. All rights reserved.
단체명:국무령이상룡기념사업회 / 고유번호 609-82-75639 / 이사장:이종주
주소 : 우)36684 경북 안동시 임청각길 63(임청각) / 전화 : 010-3808-6036, 054)859-002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호태